Martin`s Work

[Mysql]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개념 본문

MYSQL

[Mysql]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개념

Martin`s Work 2017.06.29 14:47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RDBMS)은 IBM 산호세 연구소의 에드거 F. 커드가 도입한 관계형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다.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1980년대 이래로 RDBMS는 재무기록, 제조 및 물류 정보, 인사 데이터 등의 정보를 저장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토리지다. 과거 계층형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사용 및 이해가 쉬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이들을 많이 대체했다. 하지만 요즘은 XML 데이터베이스나 객체지향적 모델과 관계형 모델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두된 객체 지향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새로운 경쟁자들이 대두되고 있다.


[출처] 위키 백과 사전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는 만들거나 이용하기가 쉽고, 확장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처음 데이터 베이스는 만든 후 관련되는 응용 프로그램들은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데이터 항목을 데이터 베이스에 추가 할 수 있다(파일이나 네트웍 데이터베이스 등, 그 이전의 데이터베이스들은 항목이 수정되면, 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도 함께 수정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미리 정의된 내용에 따라 테이블들이 구성되는데, 각 테이블은 데이터 종류나 성격에 따라 여러 개의 컬럼(column)이 포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문거래 데이터베이스에는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의 컬럼 항목으로 구성된 테이블과 또한 주문내용(제품, 고객, 일자, 판매가격 등)을 나타내는 테이블이 포함될 것이며,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는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형태로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볼 수 있다. 또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때 데이터 컬럼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domain)나, 그 값에 적용될 수 있는 제한사항(constraint)을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성명을 빈 칸으로 남겨 놓지 못하게 한다거나, 판매가격에는 마이너스(-) 값이 올 수 없도록 제한할 수 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게 되면 그 테이블이나 컬럼, 도메인 및 제한사항에 대한 내용을 가진 메타 데이터(metadata) 테이블이 함께 만들어진다.

'MY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sql] 간단한 쿼리문  (0) 2017.07.31
[Mysql]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개념  (0) 2017.06.29
[MySQL] MySQL의 개념  (0) 2017.05.13
0 Comments
댓글쓰기 폼